정보나눔

역류성식도염 원인 및 증상, 치료법까지~!~!

Mangfeeel 2022. 1. 7. 14:26
반응형

역류성식도염 원인 및 증상, 치료법

안녕하세요. 역류성식도염의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치료법까지 포스팅하려고 해요. 오늘은 생활속에서 포스팅거리를 찾아서 바로바로 뜨끈하게 알려드리는 망삘입니다. 요 몇일 속이 좀 계속 불편했어요.. 소화기관이 좀 안좋다 싶기는 했는데, 계속 미루고 미루다가 오늘은 한약국에서 약을 지어왔습니다. 저에게 있는 증상을 몇 개 들으시더니 전형적인 역류성 식도염과 담적 증세라고 하시더라구요. 

 

 

역류성식도염 원인 

역류성 식도염은 위식도 역류성 질환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위식도 역류성 질환인 역류성식도염은 위의 내용물이 조금씩 식도로 역류하고, 이 역류의 과정이 반복되면서 식도 점막이 손상되며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에요. 염증이 심해지면 식도 점막에 출형이 생기거나 구멍이 생기는 궤양을 일으킬수도 있다고 합니다.  알려진 원인으로는, 과식으로 인한 위 내용물의 양적 증가, 위 내부 압력 및 복압 증가, 괄약근 압력 감소 등이 있지만, 가장 큰 원인은 위와 식도가 굳어지면서 생기는 담적에 의한 역류라고 합니다. 

 

역류성식도염 담적의 원인?

 

그렇다면, 담적이란 무엇인가?

위장에서 소화되지 못한 음식물이 부패하면서 형성된 독소가 위장 외벽에 쌓여 굳어지는 것을 얘기해요. 음식물이 제대로 소화되지 않고, 흡수도 안되고, 배설도 되지 않고 몸안에 쌓여버리는 거죠. 끈적끈적하게 쌓이다가 석회나 돌처럼 위, 장에 굳어버려서 소화 및 배설운동에 장애가 생겨 버리는 것입니다.

 

정말 뻔하디 뻔한 얘기지만, 소화기관 위, 장, 식도에 문제를 주는것은 바로바로, <과식, 폭식, 야식, 음주, 스트레스> 입니다. 듣기만해도 위장이 부담 될 것 같은 원인들, 이 원인들로 인해 담 독소가 위장 점막을 자극하게 되는 것이죠. 이런 담적현상은 위와 장에 부담을 주고 혈관 및 림프관을 따라서 전신으로 퍼지면서 식도근육이 굳어지게 하며, 역류가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어휴,,, 정리하면서 보니 어마어마 하게 무섭네요)

 

역류성식도염 증상 

대표적인 증상이 저한테는 거의 다 해당이었는데요.

01. 가슴통증 : 가슴통증이 꽤 오래 지속됐어요. 그냥 콕콕 쑤시고 이런 증상이라기보단, 가슴골에서 쪼꼼 윗부분? 으로 뻐근하게 뭉치는 느낌이 나면서 불편함이 느껴졌습니다.

 

02. 소화불량, 복부통증: 먹고 나면 소화가 늘 안되고 배가 부풀어 오르는 느낌이 났어요. 복부가 팽창하는 느낌.. 그러면서 체기가 느껴지고 헛트림이 계속 나고,, 체한건가 하면서 소화제를 먹고 그랬었죠.

 

03. 원인모를 기침이나 만성 후두질환: 말하거나 물을 마시거나 할때 사래 들리듯이 기침이 났어요. 가만히 있다가도 그랬구요. 이게 알고보니 식도염의 증상이더라구요. 

 

04. 속이 타는듯한 느낌: 목 안쪽부터 명치정도까지가 타들어가는 느낌이 나요. 음,, 뭐라 설명할수가 없는데 화끈화끈하게 뭐가 타고있는 듯한 느낌..

 

05. 목이물감, 입냄새 또는 쓴 입 등 : 저는 입냄새라기보단, 자고 일어나면 입이 썼어요. 그리고 양치할때 속이 뒤집힐것처럼 불편할 떄도 있었구요. 금방이라도 속이 뒤집어져서 다 올라와버릴 것 같은 불편함이 계속 됐습니다.

 

역류성식도염 치료법 

 

치료방법은 우리 모두가 이미 알고있어요.. 다만 지키기가 힘들고 어려울뿐이죠. 몸에 쌓인 독소와 노폐물을 제거해서 새 몸으로 태어나는 방법이요. 전체적인 식습관이 우선 되야 겠지만, 가깝게 하나씩 해볼 수 있는 것들을 알려드릴게요.

01. 식사 후 바로 엎드리거나 눕지 않는다.

 

02. 과식, 폭식 하지 않고 조금씩 자주 먹는다.

 

03. 술, 카페인을 줄이고 찬음료보다는 따뜻한 음료 위주로 마신다.

 

04. 차가운 성질을 가진 음식을 피한다.

 

05. 여유되는 시간에 아로마오일로 복부 마사지를 해준다.

 

저는 조금 증상이 많이 있고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을 많이 느끼는지라, 필수로 지켜내야할 것들이에요. 역류성 식도염을 가지고 계신다면, 서서히 조금씩 개선하시고 노력하셔서 건강한 소화기관을 만드셔야 할 것 같고, 아직 이런 증상은 없으신 분들도 소화기관은 나이와 함께 같이 노화된다고 하니 미리부터 관리하시고 조절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ㅠㅠ 소화기관이 건강해야 오랫동안 맛있는것도 많이 먹고 건강하게 살 수 있을테니까요~!~!~!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구독 댓글을 마구마구 달아주세요. 맞구독과 답방문을 꼭 약속드립니다! 

728x90
반응형